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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 '모바일' 게임을 출시할 때 해야 할 일들

밀하우스 마나스톰 2024. 3. 8. 10:44

출처 : https://gall.dcinside.com/m/game_dev/154269

 

 

유니티 '모바일' 게임을 출시하기까지 필요한 기술의 리스트

 

게임을 다 만든다고 다가 아니다! 게임을 만들어서 서비스하고 돈을 버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!

 

게임을 만드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것들을 내 경험에 기반해서 적어보겠음.

 

더 생각나는 거 있으면 댓글 달아줘

 

 

 

- 수익화

        - 유료템의 구현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영수증 검증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환불대응, 처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IAP 설치 (제일 쉬운 방법이긴 함)

         - 광고의 구현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각 광고사 계정생성, 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세팅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애즈의 구현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미디에이션 SDK의 탑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애드몹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광고 생성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미디에이션 세팅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앱러빈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- ...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미디에이션 SDK들의 버전에 따른 호환성 찾느라 2주 정도 고통받기 (매년 반복됨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GDPR 같은 좃좃같은 '또한 매년 바뀌는'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계속 겜을 고치기

 

 

- 세금처리

         - 부가세

         - 연말정산 / 법인결산

         - 세무사 계약

         - 세무사를 써도 사실 세무 직접해야하는 거 많음

         - 홈택스 등록

         - 비용처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영수증 모으기

 

 

- 사업자 등록 내기

         - 게임제작업 등록

         - 사업자 등록

         - (법인설립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존-나게 많은 일들...

 

 

- 개발 시스템관리

         - 테스팅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테스트 수트의 구축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테스트, 유닛 테스트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수동 테스터 구하기

         - 자동 빌드 시스템 구축 (CI - 지속적 통합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젠킨스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클라우드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슬랙

         - 버전 관리 시스템 구축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깃헙

         - 유니티 버전업에 따라기기 (1년마다 1회정도 푸닥거리를 한다고 보면 됨)

         - 백업!

 

 

- 마켓 관리

         - 구글 플레이에 겜 올리기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개발자 계정 생성/ 결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수익 지급받을 수 있도록 계정세팅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프로젝트 auth 생성, 연결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하고싶다면, 구글애즈, 파이어베이스를 연결

         - 앱스토어에 겜 올리기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개발자 계정생성/결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수익세팅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맥으로 게임 빌드되게 하기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크레덴셜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개발용 맥/아이폰을 계정에 등록

         - 각종 규정 지키기

         - 매년 바뀌는 규정을 준수하기

 

 

- 마케팅

         - 구글 애즈

         - 계정 생성

         - 예산 처리

         - 광고 생성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현지화 (ㅅㅂ!)

         - 페북/ 틱톡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나도연구중

 

 

- 모니터링 / CS

         - 아날리틱스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(댕청하지만 좋음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파이어베이스 (강력하지만 좃같음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저들이 내 겜 몇분간 하나 어디서 떨어져나가나 관음할 수 있음.

         - 안정성 확인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크래시리틱스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슬랙 연결!

         - 게임 리뷰 댓글달기 (안녕하세요 xxx 유저분! 어쩌고~)

         - 유저 문의/항의메일에 답변보내기 (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)

 

 

- 커뮤니티 구축

         - 카페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생성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카페운영 (끄아아아악!)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이벤트 진행 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저간 양극화를 관음하기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좃같아서 카페 접기

 

         - 랭킹 시스템 탑재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구글 플레이 서비스 리더보드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유니티 UGS 

                  - 자체서버 (으악!)

 

 

- 인게임 채팅시스템

         - 뒤끝 (병신임)

         - 자체서버 (고수십니다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