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 : https://gall.dcinside.com/m/game_dev/154269
유니티 '모바일' 게임을 출시하기까지 필요한 기술의 리스트
게임을 다 만든다고 다가 아니다! 게임을 만들어서 서비스하고 돈을 버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!
게임을 만드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것들을 내 경험에 기반해서 적어보겠음.
더 생각나는 거 있으면 댓글 달아줘
- 수익화
- 유료템의 구현
- 영수증 검증
- 환불대응, 처리
- 유니티 IAP 설치 (제일 쉬운 방법이긴 함)
- 광고의 구현
- 각 광고사 계정생성, 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세팅
- 유니티 애즈의 구현
- 미디에이션 SDK의 탑재
- 애드몹
-광고 생성
- 미디에이션 세팅
- 앱러빈
- ...
- 미디에이션 SDK들의 버전에 따른 호환성 찾느라 2주 정도 고통받기 (매년 반복됨)
- GDPR 같은 좃좃같은 '또한 매년 바뀌는'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계속 겜을 고치기
- 세금처리
- 부가세
- 연말정산 / 법인결산
- 세무사 계약
- 세무사를 써도 사실 세무 직접해야하는 거 많음
- 홈택스 등록
- 비용처리
- 영수증 모으기
- 사업자 등록 내기
- 게임제작업 등록
- 사업자 등록
- (법인설립)
- 존-나게 많은 일들...
- 개발 시스템관리
- 테스팅
- 테스트 수트의 구축
- 유니티 테스트, 유닛 테스트
- 수동 테스터 구하기
- 자동 빌드 시스템 구축 (CI - 지속적 통합)
- 젠킨스
- 유니티 클라우드
- 슬랙
- 버전 관리 시스템 구축
- 깃헙
- 유니티 버전업에 따라기기 (1년마다 1회정도 푸닥거리를 한다고 보면 됨)
- 백업!
- 마켓 관리
- 구글 플레이에 겜 올리기
- 개발자 계정 생성/ 결재
- 수익 지급받을 수 있도록 계정세팅
- 프로젝트 auth 생성, 연결
- 하고싶다면, 구글애즈, 파이어베이스를 연결
- 앱스토어에 겜 올리기
- 개발자 계정생성/결재
- 수익세팅
- 맥으로 게임 빌드되게 하기
- 크레덴셜
- 개발용 맥/아이폰을 계정에 등록
- 각종 규정 지키기
- 매년 바뀌는 규정을 준수하기
- 마케팅
- 구글 애즈
- 계정 생성
- 예산 처리
- 광고 생성
- 현지화 (ㅅㅂ!)
- 페북/ 틱톡
- 나도연구중
- 모니터링 / CS
- 아날리틱스
- 유니티 (댕청하지만 좋음)
- 파이어베이스 (강력하지만 좃같음)
- 유저들이 내 겜 몇분간 하나 어디서 떨어져나가나 관음할 수 있음.
- 안정성 확인
- 유니티 크래시리틱스
- 슬랙 연결!
- 게임 리뷰 댓글달기 (안녕하세요 xxx 유저분! 어쩌고~)
- 유저 문의/항의메일에 답변보내기 (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)
- 커뮤니티 구축
- 카페
- 생성
- 카페운영 (끄아아아악!)
- 이벤트 진행
- 유저간 양극화를 관음하기
- 좃같아서 카페 접기
- 랭킹 시스템 탑재
- 구글 플레이 서비스 리더보드
- 유니티 UGS
- 자체서버 (으악!)
- 인게임 채팅시스템
- 뒤끝 (병신임)
- 자체서버 (고수십니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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